fnctId=departmentIntro,fnctNo=1473
ENG1401 | 영어토론과프레젠테이션(English Discussion & Presentation) |
---|---|
Students must participate in class discussions and give group discussions and solo presentations. |
ENG1402 | 영문학개론(Introduction to English Literature) |
---|---|
This is one of the required introductory-level courses toward fulfillment of the English Major. As such, the course aims to acquaint students with elementary methodology of analyzing literature through select works of poetry and fiction. There will be lectures, classroom discussions, writing assignments and a poem recital. Students are expected to follow the course schedule carefully and come to class having read the assigned works. There will be two major exams. Homework assignments must be time. |
ENG2006 | 미디어영어(Media English) |
---|---|
Media English pertains to a student’s level of literacy regarding the media delivered English content they receive. In this respect, media English goes beyond mere reading and writing. In order to be functionally literate in our media-saturated world, all of us have to be able to read the messages that daily inform us, entertain us and sell to us. Now that the Internet is a fact of life, the critical thinking skills that help young people navigate through traditional English-based media are even |
ENG2103 | 영미단편소설(British & American Short Stories) |
---|---|
This course is designed for students to study the background, techniques, and diversity of the short story. We will look closely at the art of storytelling by reading various short stories. Some of the questions we will ask ourselves in order to understand the genre are―How is the short story put together? What makes the story compelling? What intellectual and emotional response is the author trying to evoke? |
ENG2104 | 미디어로 본 영미사회(Anglo-American Society in Media (Capstone Design)) |
---|---|
This course is mainly centered on a range of topics and cultural trends of modern age related with the British and American society. We think over the meaning of advent of a new kind of way of life in the modern and Post-modern society across the Atlantic and look for a change in our perspective or cultural attitude regarding impeding social matters through newspapers, documentaries and films. |
ENG2105 | 영미아동청소년문학(Children’s & Young Adult Literature in English) |
---|---|
This course studies Children’s and YA books in English. |
ENG2201 | 영어학개론(Introduction to English Linguistics) |
---|---|
This course is a gentle introduction to the study of languae. The acqisitio of a native language by a native speaker is generally accepted for granted. Of course, this is because all native talkers seem to acquire their native lanuage too easily. However, natural languages including English and Korean are extremely difficult to analyze. Unfortunately, nobody knows how human beings acquire their native language, yet. Nobody knows the real nature of the grammar of a give language. This course intr |
ENG2203 | 영문법(English Grammar) |
---|---|
영어 문장의 구성 원리, 영어의 규칙 및 용법을 학교문법의 관점에서 공부한다. 시제, 법조동사, 부정사 및 동명사, 수동태와 능동태, 화법, 가정법, 한정사(determiner)와 명사구 등에 대한 정확한 어법을 익히고, 나아가 다양한 연습활동을 통해 이를 영어의사소통에 적용할 수 있도록 한다. |
ENG2204 | 영어독해의 이론과 실제(English Reading Comprehension) |
---|---|
문단 읽기에서 완전한 텍스트 읽기에 필요한 전략과 기술 습득 후 실전 연습 능동적, 비판적 학습자로서, 자신의 글읽기 능력을 극대화한다. |
ENG2205 | 미국언어와 생활(American English and Life) |
---|---|
1. 미국 문화의 다양한 내용을 쉽게 이해하고 흥미를 가질 수 있도록 주제별 내용을 스토리텔링 방식으로 설명한다. 2. 미국 문화의 일상을 통해 미국 문화를 체계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토대를 제공한다. 3. 미국 문화의 과거와 현재를 비교할 수 있고 나아가 서구권 문화와 한국 문화의 고유한 특색을 이해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
ENG2303 | 기술영어글쓰기(Technical Writing) |
---|---|
We will more or less follow the structure outlined in our textbook. Our textbook contains many examples of good writing which students may use as models for their own writing. Students will first read, analyze and discuss these example texts before being asked to produce their own writing. As this is a writing class, expect to do a lot of writing. We will have homework assignments almost every week. In all written work, individual creativity and self-expression are strongly encouraged |
ENG2304 | 영어발음클리닉(English Pronunciation Clinic) |
---|---|
본 강의는 영어발음과 억양, 강세 등을 체계적인 과정을 통하여 교정한다. 정확한 발음교정을 위하여 본 강의에는 각 영어발음 당 구강내의 발음 기관의 정확한 움직임을 지적하여 학생들로 하여금 정확한 영어발음을 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또한 본 강좌는 발음 인지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학생들이 더욱 더 정확한 억양과 강세를 사용하여 영어문장을 발음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
ENG2305 | 문화연구개론(Introduction to Cultural Studies) |
---|---|
문화연구의 기본개념을 배우고 다양한 영미문화현상을 분석한다. |
ENG2401 | 표현영어글쓰기(Expressive Writing) |
---|---|
Focus will be on the writing process. Particular stress on developing Topic Sentences, Thesis Statements, writing introduc tions and conclusions, and paragraph development. |
ENG2402 | 영문학고전읽기(Classic English Literature) |
---|---|
영어영문학을 전공하는 학생들이 알아야 할 영미고전명작들을 번역서/원서로 공부하며, 토론의 과정을 통해 인문학에 대한 소양을 기른다. |
ENG3007 | 고급영어회화(Advanced English Conversation) |
---|---|
Each unit focuses on specific grammatical features and gives written, spoken, interactive and creative activities to learn and practice these features. Vocabulary, pronunciation, and listening activities are presented. The use of cooperative learning increases the learning of specific language-based life skills. Based on Open Mind |
ENG3009 | 번역의 이론과 실제(Translation : Theory and Practice(Problem Solving)) |
---|---|
번역에 대한 다양한 이론들을 역사적으로 살펴본 다음, 실제 번역을 통해 이 이론들을 구체적으로 적용 해 본다. 개별 작업과 조별 토론을 통해 이상적인 번역에 도달하는 과정을 논의한다. |
ENG3106 | 영국문학개관 1(Survey in British Literature 1) |
---|---|
This course is designed as introduction to British literature from a broadly cultural point of view, focusing on major works that have shaped the development of literary and intellectual traditions from the Middle Ages to the 18th century. |
ENG3107 | 영국문학개관 2(Survey in British Literature 2) |
---|---|
The Survey in British Literature II is designed to give broad information on the major literary works and their cultural background from the Romantic Period to the Modern in Britain. Most of major poetry and essays will be appreciated with individual reviews and opinions on them. |
ENG3108 | 미국문학개관 1(Survey in American Literature 1) |
---|---|
This is a broad survey course of American literature from the 17th Century to the 19th Century. |
ENG3109 | 미국문학개관 2(Survey in American Literature 2) |
---|---|
This is a broad survey course of American literature from 1865 to the present. |
ENG3114 | 영미에세이(Modern English Prose) |
---|---|
In this course we will read and write about a variety of texts concerning a rage of relevant and contemporary issues. Much of the reading will focus on the problem of the self. What constitutes the self? To what extent can we claim to know ourselves? Why do we act differently under certain circumstances? What are the potentials and the dangers of a divided and/or fragmented self? We will be exploring these questions by reading essays from various disciplines that inquire into the nature of human |
ENG3201 | 영어 음성학(English Phonetics(Capstone Design)) |
---|---|
본 강좌에서는 영어의 speech sounds가 구강 내에서 어떤 방식을 이용하여 원어민의 발음과 유사하게 정확한 발음을 구사할 수 있는지를 배우며, 동시에 자신의 영어 발음이 원어민의 발음과 어떤 식으로 다르게 발음되는지를 과학적인 방법으로 분석한다. 또한 영어 speech sounds를 얼마만큼 잘 알아듣는지를 컴퓨터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testing하고 자신의 발음이 얼마만큼 원어민에 가까운지를 수치를 통해 알아본다. |
ENG3206 | 영어문장구조의 이해(Understanding English Sentence Structure) |
---|---|
단어가 결합하여 구, 절, 문장을 이루는 원리를 살핌으로써 영어의 구조를 이해한다. 구성소 검사 방법 등 구조분석 방법을 익혀 실제로 영어 문장을 분석해 보고, 의미역(themaic role), 하위범주화(subcategorization), 이동 등 변형규칙을 통해 문장과 문장간의 관계를 이해한다. |
ENG3207 | 영어의 의미와 활용(English Semantics and Pragmatics(Capstone Design)) |
---|---|
In this course we study sematic and pragmatic theories, and basic notions such as, synonym, antonym, hyponym, polysemy, presupposition, entailment, imicature, politeness, face, discourse markers, indirect speech act, illocutionary act, felicity conditions. |
ENG3208 | 사회와 영어(English in Societies) |
---|---|
본 강좌는 사회와 관련된 언어(영어)의 연구로서, 언어와 사회의 관계 및 구체적 상황에서의 언어 사용 방법을 학습한다. 지역별 방언 (dialects)이나 사용 상황별 사용역(registers, styles)을 살펴보고, 사회 계층, 연령, 인종, 성별 등과 같은 사회적 문화적 변수가 영어사용에 미치는 영향과 영어의 변이현상을 사회문화적 관점에서 학습한다. 언어와 사회에 관한 전반적인 내용을 살펴 본 뒤, 영어의 공손법 (politeness) 관하여 살펴본다. |
ENG3211 | 고급 영문법(Advanced English Grammar) |
---|---|
단순히 구조적 특징을 기반으로 문법을 기술하는 틀에서 벗어나서 새로운 각도에서 영문법을 조망하고, 또한 자국어 화자의 심리적 실제에 기반을 두어 의사소통의 측면에서도 영문법을 조명한다. |
ENG3311 | 분석영어글쓰기(Analytic Writing) |
---|---|
Expectations: 1. To advance English written skill. 2. To improve English vocabulary. 3. To develop a publishable proficiency across of range of writing genres. 4. To identify examples of written excellence and the analysis of said samples. 5. To incorporate ideals of excellence into personal writing. 6. To understand the mean of being a ‘professional’ writer. 7. To develop critical and argumentative faculties of a high level. |
ENG3313 | 현대영미문화산업(British and American Culture Industry(Capstone Design)) |
---|---|
할리우드 영화, 미드, 영드와 같은 영미문화산업의 산물을 감상하고 세계문화적인 파급력을 분석한다. |
ENG3314 | 영미소설(British and American Fiction(Capstone Design)) |
---|---|
이 강의의 목표는 학생들에게 19, 20세기의 대표적인 영미소설 두세 작품에 대한 심층적인 이해를 제공하는 것이다. |
ENG3315 | 영미희곡(British and American Drama(Capstone Design)) |
---|---|
영미희곡의 주요 텍스트를 읽으며 희곡 장르에 대한 이해를 심화시킨다. |
ENG3401 | 영미공연예술과 미디어(Anglo-American Performance Art and Media) |
---|---|
희곡은 공연을 전제하는 장르다. 이 수업에서는 시청각자료를 통해 공연을 감상한 후 작품의 발췌분을 읽고 토론한다. 첫 3주는 셰익스피어 극을 통해 비극과 희극의 개념을 정리한다. 5~7주차에는 사실주의 사조의 특징과 변천사를 논의한다. 9~12주차에는 사실주의 사조에 대한 반동으로 생겨난 다양한 실험극을 분석한다. 13~15주차에는 정치적 색채가 짙은 동시대 극을 감상하고 토론할 것이다. |
ENG3402 | 서구문화원형과 미디어(Cultural Archetypes of the West and Media) |
---|---|
그리스, 로마 신화는 그 뒤를 이은 여러 시대의 창조적인 예술 행위에 지대한 영향을 끼쳐왔기 때문에, 신화에 대한 지식은 서양의 문화적 유산을 이해하기 위한 필수불가결한 요소라고 할 수 있다. 이 강의에서는 그리스, 로마 신화를 자세히 읽으면서 고대인들이 세계 속에서 자신의 위치를 어떻게 인식했는가와 그들의 관심사가 오늘날 현대인들의 의식에 어떻게 반영되고 있는가를 알아보기로 한다. |
ENG3403 | 한영번역연습(Korean-to-English Translation) |
---|---|
학생들이 한국어와 영어의 구조와 표현의 차이를 숙지하게 하고, 이를 바탕으로 한영 번역의 기술을 익히도록 한다. 이를 위해 강의 시간에는 주로 한국어와 영어의 기본 원리, 표현 방식에 있어서의 차이점, 한국어가 영어로 변환되는 과정 등을 살핀다. 아울러 한영 번역에서는 영어의 기본 동사 활용이 절대적으로 중요한 만큼 이 부분에 대한 학습도 병행한다. 또 과제를 통해 영어 문장을 필사하게 함으로써 학생들이 영어 어휘력과 문장력을 키움과 동시에 영어 문장의 구조와 표현의 특징 등을 습득하도록 한다. |
ENG3404 | 고급영어토론과프레젠테이션(Advanced English Discussion & Presentation) |
---|---|
A class focused on practical presentations and useful discussion methods. Discuss a variety of topics, but will look more at topics that will be useful in your professional life. Some presentations will be to the whole class and some in smaller groups. The goal is clear, correct and well-planned oral communication. This will include the sort of real-life situations that student may encounter in their careers. |
ENG3405 | 영국역사와문화(British History and Culture) |
---|---|
영문학의 배경이 되는 영국의 역사, 사회, 문화에 대한 개괄적인 이해를 목표로 한다. |
ENG3407 | 숏폼스토리텔링(Short-Form Storytelling) |
---|---|
이 연구의 목적은 최근 창의 산업 (Creative Industry) 분야가 주목하고 있는 디지털 미디어 및 메타버스 스토리텔링의 서사 구조를 살펴보고 디지털 서사 창작 활동을 수행해 보는 수업이다. 최근 AI 및 메타버스 기술의 발전과 함께 모든 대학의 연구 및 교육적 에너지가 관련 분야에 쏠리고 있는 상황에서, 교육 및 산업의 분야에서 지속적으로 이야기 되는 것은 바로 양질의 콘텐츠 부족이다. 이 수업에서는 이러한 최신 테크놀로지 및 디지털 분야의 변화를 적극적으로 반영하고, 산업적 요구를 수용하여, 인문학적 상상력을 질적으로 우수한 콘텐츠, 특히 가장 최근 각광 받고있는 디지털 콘텐츠를 창조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한다. |
ENG4120 | 문학이론과 문화비평(Literary Theory and Cultural Criticism) |
---|---|
다양한 영미권 문학이론과 문화비평을 살펴본다. 문학이론으로는 대표적인 다양한 포스트 이론들, 가령 페미니즘, 탈구조주의, 맑스주의, 정신분석학, 신역사주의, 탈식민주의 등을 중심으로 살펴보고, 문화비평으로는 영미권 사회의 대중문화를 분석한다. |
ENG4122 | 영연방 세계의 이해(Understanding of the British Commonwealth(Capstone Design)) |
---|---|
본 강의는 54개국에 이르는 영국연방 국가들의 주요 이슈를 선정해 이에 대한 다각적인 분석과 토론을 통해 학생들의 영연방 사회문화에 대한 이해와 글로벌 이슈에 대한 인문학적 시각을 넓히는데 목적이 있다. 영어강의 과목이니만큼 최신 이슈에 대한 디베이트, 프리젠테이션, 다큐멘터리, 보고서 작성 등의 구성으로 강의가 진행될 예정이다. 복합적인 문제에 대한 시사적 이해도를 높일 뿐 아니라 세계문화에 대한 인식도 넓힐 수 있다. |
ENG4301 | 문학과 시각문화(Literature and Visual Culture) |
---|---|
학기 전반부에는 제인 오스틴의 소설 "오만과 편견"(Pride and Prejudice)을 읽으면서 19세기 영국의 사회와 문화에 대한 이해를 도모한다. 학기 후반부에는 오스틴의 소설을 각색한 두 편의 영화를 원작과 비교할 뿐 아니라 각색영화들 사이의 특색을 비교하면서 각색과정에서 일어나는 여러가지 문제점을 짚어본다. |
ENG4303 | 미국문화와 한국(American Culture and Korea(Capstone Design)) |
---|---|
이 수업은 미국문화에 대해 공부하고, 미국문화가 우리 사회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분석한다. |
ENG4304 | 미국다문화의 이해(Understanding Multiculturalism in the U.S.) |
---|---|
미국의 다문화 텍스트를 읽고 분석하여 미국의 다문화현상을 이해한다. |
ENG4305 | 영미시(British and American Poetry(Capstone Design)) |
---|---|
본 교과목은 영국과 미국의 주요 시작품들을 당시의 사회문화적 맥락과 함께 강독함으로써 영국과 미국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을 확장하고, 인문학적 통찰력을 증진한다. |
ENG4306 | 취업 및 창업 세미나(Career Development and Entrepreneurship Seminar) |
---|---|
- KT&G 상상univ.와 인하대학교의 산학연계 프로그램 - 취업을 앞둔 인하대 영어영문학과 3~4학년 대상 취업 및 창업 역량 강화 강의 |
ENG4402 | 글로벌 셰익스피어(Global Shakespeare(Capstone Design)) |
---|---|
셰익스피어의 대표적인 작품을 읽고 분석하며, 동시에 20세기 이후 영어권뿐 아니라 전세계적으로 번역, 저술, 연극, 영화, 뮤지컬, 만화 등 다양한 플랫폼을 통해 각색되면서 글로벌한 영향력을 더해가는 셰익스피어를 만난다. 영국 르네상스시대 작가인 셰익스피어의 작품이 가족, 정치, 젠더, 인종, 국가 등 현대사회의 대표적인 이슈들과 어떤 접점에서 교차하는지 살펴보고, 특히 한국, 일본, 인도 등 아시아에서도 굳건하게 문화적 아이콘으로 자리잡고 있는 셰익스피어의 흔적을 추적한다 |
ENG4403 | 디지털미디어서사연구(Narrative and Digital Media) |
---|---|
스토리텔링과 디지털미디어 기술의 결합 유형 및 응용에 대해 연구한다. |
GEB1107 | 의사소통 영어(English Communication: Pre-Intermediate) |
---|---|
학생들이 미래의 학술연구와 업무 수행에 능동적이고 창의적으로 대처하는 데 필요한 영어 의사소통 능력을 배양하기 위한 초급 수준의 영어 교과목으로 다양한 학생 중심의 활동을 통해 영어로 의사소통하는 기술을 익히고 연마한다. |
GEB1108 | 의사소통 영어: 중급(English Communication: Intermediate) |
---|---|
학생들이 미래의 학술연구와 업무 수행에 능동적이고 창의적으로 대처하는 데 필요한 영어 의사소통 능력을 배양하기 위한 중급 수준의 영어 교과목으로 다양한 학생 중심의 활동을 통해 영어로 의사소통하는 기술을 익히고 연마한다. |
GEB1109 | 의사소통 영어: 고급(English Communication: Advanced) |
---|---|
학생들이 미래의 학술연구와 업무 수행에 능동적이고 창의적으로 대처하는 데 필요한 영어 의사소통 능력을 배양하기 위한 고급 수준의 영어 교과목으로 다양한 학생 중심의 활동을 통해 영어로 의사소통하는 기술을 익히고 연마한다. |
GEB1112 | 크로스오버 1 : 인간의 탐색(Crossover Course 1: Humanities) |
---|---|
인문학은 학문의 영역인 동시에 모든 인간의 마음속에서 쉼 없이 역동하는 원초적인 탐구정신이다. 그것은 자기가 어떤 존재인지를 이해하고 나아가 어떤 존재로 살아갈 것인지를 결단하려는 인간의 근원적인 욕구에서 출발하여, 문학, 역사, 언어, 사회, 도덕, 문화와 예술 등 인간 정신의 다양한 산물에 대한 성찰로 전진한다. 이런 인문학의 정신은 자연을 이해함으로써 그것을 효율적으로 활용하고 지배하려는 과학기술의 정신과 상호보완적 관계에 있다. 이 강의는 특히 이공계의 학생들을 주된 대상으로 삼아 이처럼 중요하고 필수적이면서도 결핍되어 있기 쉬운 인문학적 정신을 자기 자신에게서 발견하도록 유도한다. 강의에서 수강자는 자아, 공동체, 옳고 그름, 학문, 예술 같은 인문학적 주제들에 대해 읽고, 생각하고, 묻고, 그리고 생각한 것을 말하거나 글로 쓰는 연습을 하고, 이런 과정을 통해 인문학적 지식과 더불어 인문적 감각을 갖추게 될 것이다. |
GEB1113 | 크로스오버 2 : 자연의 탐색(Crossover Course 2: Natural Sciences and Computer Science) |
---|---|
인문계열을 전공하는 학생들에게 자연과학 및 IT의 기본 개념과 관련 현상을 이해할 수 있는 기초지식을 제공함으로써 현대과학기술 사회에서 요구되는 자연과학적 소양을 함양하고자 한다. 아울러 융복합 학문에 대한 기초적 이해에서 전공학습 설계능력의 토대가 함양될 수 있도록 한다. 이를 위하여 수학, 물리, 화학, IT 분야가 우리의 생활과 얼마나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는지를 탐구하고 이와 관련된 현대사회의 문제점과 해결방안에 종합적 사고를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
GEB1116 | 프로네시스 세미나(Phronesis Seminar) |
---|---|
본 교과목은 신입생들이 바람직한 가치관을 정립하고, 성공적인 대학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지도하는 신입생 대상 기초교과목이다. 본 교과목은 학생들이 가치 있는 삶의 목적을 수립하고, 성실한 자세로 도전하여 미래를 열어나가는 데 역점을 두며(온라인 인성교육), 자신의 적성과 능력을 토대로 졸업 후의 경력을 수립할 수 있도록 안내한다(오프라인 진로교육). |
GEB1126 | 문제해결을 위한 글쓰기(Writing and Problem Solving) |
---|---|
현대 사회가 요구하는 창의적 문제해결력과 의사소통 능력 신장을 위해 학술적 글쓰기 및 실용적 글쓰기의 이론과 방법을 익힌다. 이를 바탕으로 글쓰기와 말하기 능력을 실습을 통해 향상시켜 대학에서의 학습을 효과적으로 하고 사회에서의 활동을 능독적으로 할 수 있는 교양인을 양성하는 데에 강의의 주안점을 둔다. |
GEB1141 | 미래사회와 소프트웨어-인문사회계열(Software and the Future Society-for the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s) |
---|---|
미래사회의 필수역량으로 강조되고 있는 컴퓨팅적 사고력은 여러 학문 분야의 창의적 생각들을 융합의 바탕위에 실현하기 위한 기본적 소양이다. 컴퓨팅적 사고를 기반으로 우리 생활에 밀접하게 위치하고 있는 다양한 IT기술과 정보환경을 이해하고 나아가 전공 기반위에서 새로운 융합 기술을 창조해 나갈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 강의는 빅데이터, 인공지능, 스마트 모빌리티, 가상·증강현실, 사물인터넷, 정보보호 등의 주제를 통해 그러한 능력 배양을 위한 토대를 제공한다. |
GEB1151 | 커리어 디자인 2(Career Design 2) |
---|---|
- 취업시기 도래 이전에 직무선정 및 커리어 설계의 중요성 인지를 통한 취업경쟁력 강화 - 전공맞춤형 직무선정과 산업 및 기업의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한 적절한 취업시기에의 취업성공 도모 - 구직스킬 향상을 통한 채용시장에서의 학생(지원자로서)의 장/단점 파악 |
HUM1001 | 언어의 이해(Understanding Languages) |
---|---|
현행 언어교육 및 언어학 관련 교육과정에서는 학습자가 인간 언어에 관한 전반적인 지식을 구축하고 있는가 하는 점에 대해서는 적잖은 의구심이 든다. 개별적인 지식이 군화(群化)를 형성하여 그것이 체계적인 형태로 표출되는 인간 언어의 특질을 적확히 파악하는 것이 선결 과제라고 판단된다. 본 강의에서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수강생들이 인간 언어의 체계와 구조를 이해하고 언어학 일반에 관한 지식을 함양함으로써, 언어학 전반에 관한 외연을 확대함과 동시에 내용의 심화 학습을 도모하는 데에 주안점을 둔다. |
HUM1002 | 문학의 이해(Understanding Literature) |
---|---|
1. 교양인의 삶에서 요구되는 문학적 개념과 용어를 정리한다. 2. 일상언어와 문학언어의 차이점에 대해 문제의식을 공유한다. 3. 문학의 가치와 효용성을 탐구한다. 4. 다양한 장르의 작품을 읽고 창작에 대한 경험도 해본다. |
HUM1003 | 문화사의 이해(Cultural History) |
---|---|
세계사의 흐름을 주도해 온 유럽과 중국을 중심으로 각 시대별 역사와 문화의 핵심 내용 및 특성을 한국과의 비교사적 관점에서 탐구함으로써 이들 지역의 역사적, 문화적 공통점과 차이점을 이해한다. |
HUM1004 | 철학의 이해(Understanding of Philosophy) |
---|---|
이 강의는 철학이라는 학문 분야가 어떤 분야인지를 학생 스스로의 연구 발표와 그에 따르는 토론, 교수의 강의, 그리고 자유로운 질문과 토론 등의 과정을 통해 배우고 느끼는 것을 목표로 한다. 수강생은 철학이 어떤 문제들을 어떤 방식으로 다루는지, 철학이 오늘의 사회에서 어떤 효용가치를 지니는지, 또 철학을 공부하면 자신의 인생에 직접, 간접으로 어떤 이득이 될 것인지에 대해 기본적인 지식과 느낌을 얻게 될 것이다. 강의에서는 매주 주제로 제기된 물음과 대답들에 관하여 학생들의 발표와 교수의 강의가 진행된다. 학생은 교재를 미리 읽고 자신의 생각과 물음을 정리해 와야 한다. 강의의 주제들은 형이상학, 윤리학, 인식론, 사회철학, 심리철학 등 철학의 여러 분야에 걸쳐 있다. |
HUM1005 | 문화학의이해(Understanding Culturology) |
---|---|
대중문화, 문화산업, 디지털, 멀티미디어, SNS 등의 등장과 함께 문화와 문화학은 근본적이고도 본질적인 변화를 체험하고 있다. 21C의 Homo Ludens는 더 이상 19C의 Homo Sapiens처럼 생각하거나 행동하지 않는다. 문화에 대한 경외는 패러디가 되고, 교양은 존중되지 않고 소비되며, 소통은 궤도를 벗어나 네트워크를 떠돌고, 정보는 제공되지 않고 대중에 의해 생산된다. 따라서 본 강좌에서는 비판이론, 문화사회학, 구조주의와 기호학, 문화인류학, 문화심리학, 그리고 문화주의 등 수많은 문화 이론가들에 의해서 구축된 다양한 문화적 이론과 현대 사회에 대한 구체적 문화 분석들이 비판적 관점과 함께 소개되어지며, 이를 통해 우리의 일상과 사회가 연구되고 분석되어진다. |
HUM1011 | 중국어 1(Chinese1) |
---|---|
본 과목은 기초 및 초급 중국어와 이에 상응하는 중국 문화를 학습하기 위해 개설되었다. 가장 기초적인 중국어 발음과 기본 표현으로부터 시작하기 때문에 중국어 학습 경험이 전혀 없는 학습자가 선택하기에 좋은 과목이다. 중국어의 발음과 성조를 정확히 익히고 기초적인 문법, 어휘, 표현을 익혀 중국어 회화의 기초를 다지도록 한다. 또한 수업 중 다방면의 중국 사회 문화 내용을 접하게 되므로 중국 언어문화에 대한 흥미가 배가될 것으로 기대한다. 수업에서는 다양한 매체를 이용하여 언어 속에 녹아있는 중국문화를 제공할 것 |
HUM1012 | 중국어 2(Chinese2) |
---|---|
중국어의 운율을 살리는 낭독연습, 문법에 대한 간결하고 명쾌한 설명, 주요표현에 대한 학습 등을 통해서 발음과 회화 표현을 익히게 한다. |
HUM1021 | 일본어 1(JapaneseⅠ) |
---|---|
일본어를 처음 시작하는 자를 위해 일본어의 문자와 발음부터 초급일본어의 모든 내용을 상세한 설명을 통해 강의하며, 나아가 교재 내용에 맞추어 일본문화나 생활상 등에 대해 전반적으로 소개한다. |
HUM1022 | 일본어 2(JapaneseⅡ) |
---|---|
일본어1에 이어지는 내용으로 일상생활에서 사용하는 일본어의 전반적인 사항을 망라하여, 현실성과 실용성이 결여되지 않는 일본어를 쉽고 자세하게 그리고 정확하게 학습한다. |
HUM1031 | 프랑스어 1(French1) |
---|---|
1. 프랑스어에 입문하는 학생들에게 기본적으로 요구되는 발음, 어휘 및 문법 학습을 통하여 텍스트 읽기와 의사소통을 위한 초급 수준의 프랑스어 구사능력을 배양한다. 2. 프랑스를 비롯한 캐나다 및 프랑스어권 아프리카 나라들의 문화와 접해 봄으로써 학생들의 교양정도를 높이고 세계에 대한 넓은 안목을 갖게한다. |
HUM1032 | 프랑스어 2(French2) |
---|---|
1. 프랑스어 1을 통해 프랑스어에 입문한 학생들을 대상으로 프랑스어에 의한 기본적인 일상대화를 가능하게 한다. 2. 프랑스 및 아프리카, 캐나다 등 프랑스어 권 국가를 여행하거나 그곳에서 머무를 경우를 가정하여, 일상생활에 적절히 대처할 수 있는 기초 프랑스어를 습득하고 프랑스어권 국가에 대한 문화 이해를 돕는다. |
HUM1041 | 한문 1(Chinese character 1) |
---|---|
과거 동아시아 지역의 공동어였던 한문에 대한 기초적 이해를 통해, 동아시아 문화의 정수에 접근하기 위한 수업이다. 이를 위해 한문 문법에 대한 기초지식을 익히고, 고전 원문을 강독할 수 있는 기초 능력을 쌓는다. |
HUM1042 | 한문 2(Chinese character 2) |
---|---|
동아시아의 고전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킴으로 고전에 담겨 있는 인문정신을 향유하고 이를 새로운 창조의 원동력으로 연결시킬 수 있도록 한다. 이를 위해 다양한 형식의 고전 명문들을 집중적으로 다루어 원전에 대한 두려움을 극복하고 독해력 및 자신감을 획득할 수 있도록 한다. |